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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의 항공정비사
[면장 구술] 타이어 계통 본문
1.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일반적으로 타이어 종류는 튜브의 유무에 따라 tube과 tubeless 타이어로 나뉘며
ply의 방향에 의해서 bias(사선으로 교차)와 radial(수직으로 교차) 타이어로 구분한다.
(와이어)비드는 타이어를 바퀴 림에 장착할 수 있게 하며 충격하중과 편향을 림에 전달한다.
카커스 플라이(코어바디)는 타이어의 뼈대 본체를 형성하고 타이어의 강도를 부여한다.
트레드는 타이어의 마모를 표시하고 수막현상을 제어하여 제동을 돕는다.
사이드월은 카커스 플라이의 측면을 보호하고 규격표시를 나타낸다.
※ 바이어스와 레이디얼 타이어 식별방법은
사이드월에 규격표시에 R은 레이디얼, (-)은 바이어스 타이어를 나타낸다.
※ 규격표시 : 49X19-20, 32 R2(직경X폭 바이어스 휠직경, 플라이수 재생횟수)
※ 규격표시는 제작사, 타이어마다 조금씩 다르다.
2.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마모나 편마모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매뉴얼에 따르며
대부분 여러 트레드 중 가장 먼저 닳은 트레드를 기준으로 교체하거나,
원주의 1/8 이상 마모된 타이어는 교체한다.
손상은 매뉴얼에 손상 별 교체기준을 따르며 대부분은 내부 플라이가 노출되면 교체한다(그림1~3)
3.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gas) 종류)
타이어는 3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3시간 동안 비행기가 움직이지 않았으면 Cold, 움직였으면 Hot tire라고 구분하며,
되도록 cold tire 때 로드를 받고 있는 상태(잭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압력을 측정하여
기준값에서 5% 범위까지는 정상범위로 보며 높으면 그냥 두고, 낮으면 기준값까지 보충해준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그림4)
사용 기체는 주로 질소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 Dry Air를 사용하기도 한다.
질소를 사용하는 이유는 불연소 가스로 화재 및 폭발을 예방할 수 있고 구하기
쉽고 저렴하기 때문이다.
※ 타이어 압력 측정은 조종실에서 TPIS(Tire Pressure Indicating System)이나
프레셔 게이지를 통해서 직접 측정할 수 있다.
4. 타이어 보존
직사광선이 없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화학물질로 인한 오염을 방지
하기 위해 오일, 솔벤트, 연료 등에 접촉하지 않은 곳에
가능한 타이어 랙에 세워서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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