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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장 구술] 타이어 계통

노후준비는십세부터 2020. 6. 25. 10:38

1.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일반적으로 타이어 종류는 튜브의 유무에 따라 tube과 tubeless 타이어로 나뉘며 

ply의 방향에 의해서 bias(사선으로 교차)와 radial(수직으로 교차) 타이어로 구분한다.
(와이어)비드는 타이어를 바퀴 림에 장착할 수 있게 하며 충격하중과 편향을 림에 전달한다.
카커스 플라이(코어바디)는 타이어의 뼈대 본체를 형성하고 타이어의 강도를 부여한다.
트레드는 타이어의 마모를 표시하고 수막현상을 제어하여 제동을 돕는다.
사이드월은 카커스 플라이의 측면을 보호하고 규격표시를 나타낸다.
※ 바이어스와 레이디얼 타이어 식별방법은

사이드월에 규격표시에 R은 레이디얼, (-)은 바이어스 타이어를 나타낸다.
※ 규격표시 : 49X19-20, 32 R2(직경X폭 바이어스 휠직경, 플라이수 재생횟수)

규격표시는 제작사, 타이어마다 조금씩 다르다.

 

2.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마모나 편마모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매뉴얼에 따르며

대부분 여러 트레드 중 가장 먼저 닳은 트레드를 기준으로 교체하거나,

원주의 1/8 이상 마모된 타이어는 교체한다.
손상은 매뉴얼에 손상 별 교체기준을 따르며 대부분은 내부 플라이가 노출되면 교체한다(그림1~3)

그림1. 손상종류 및 조치(Goodyear tire manual)
그림2. 손상종류 및 조치(Goodyear tire manual)
그림3. 손상종류 및 조치(Goodyear tire manual)


3.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gas) 종류)
타이어는 3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3시간 동안 비행기가 움직이지 않았으면 Cold, 움직였으면 Hot tire라고 구분하며,
되도록 cold tire 때 로드를 받고 있는 상태(잭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압력을 측정하여

기준값에서 5% 범위까지는 정상범위로 보며 높으면 그냥 두고, 낮으면 기준값까지 보충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그림4)

그림4. 타이어 압력 보충 기준(Goodyear tire manual)

사용 기체는 주로 질소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 Dry Air를 사용하기도 한다.
질소를 사용하는 이유는 불연소 가스로 화재 및 폭발을 예방할 수 있고 구하기
쉽고 저렴하기 때문이다.
※ 타이어 압력 측정은 조종실에서 TPIS(Tire Pressure Indicating System)이나
프레셔 게이지를 통해서 직접 측정할 수 있다.


4. 타이어 보존
직사광선이 없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화학물질로 인한 오염을 방지
하기 위해 오일, 솔벤트, 연료 등에 접촉하지 않은 곳에 

가능한 타이어 랙에 세워서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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