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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장 구술] ATC(Transponder)와 TCAS(ACAS)의 차이점

노후준비는십세부터 2020. 7. 11. 14:23

ATC와 TCAS(ACAS)를 공부하다 보니

두 가지가 사이에서 혼란이 찾아왔다

아무래도 두 가지가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보니 그런 것 같다

그래서 각자의 정의를 명확히 내리고

서로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하면 이해가 좋을 것 같아 정리하고자 한다

 

https://images.app.goo.gl/Uv6xg9uKbwxX1mVb6

ATC(Air Traffic Control)는 항공교통관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보통 항공에서 교통관제를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정비를 공부할 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TC는 엄밀히 말하면 ATC Transponder로서

교통관제를 위해 항공기에 설치되어 있는 안테나 및 모듈로

모든 항공기에 필수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다

 

보통 지상 관제소에서는 공항감시레이더(1차 감시레이더)를 ASR(Airport Surveillance Radar)와

보조 감시레이더(2차 감시레이더)를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이 있다

먼저 ASR에서 공항으로 접근하고 있는 항공기의 기체에 전파를 송신하여 반사되는 시간 차이와

레이더의 회전각도에 의해 그 항공기의 위치를 산출해 낸다

SSR에서는 항공기 ATC Transponder에 1030 MHz의 문의(Interrogation) 전파를 보내고

ATC Transponder는 이를 받아 1090 MHz의 응답(Reply) 전파를 보내고

SSR는 이 응답을 받아 해독하여 해당 항공기의 식별기호, 비행고도, 거리, 방향, 비상신호 등

항공관제에 필요한 데이터를 알아낸다

 

ATC Transponder는 Mode별로 지상 스테이션이나 TCAS가 설치된 항공기에 제공하는 정보가 다른데

Mode A는 항공기 ID, Mode C는 고도

Mode S는 ID와 고도뿐만 아니라 속도나 방위 등 여러 데이터를 제공한다

 

 

 

https://images.app.goo.gl/gHK6uHR9SHSeHU9i6

TCAS(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or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는

공중충돌 방지 시스템으로

FAA에서는 TCAS, ICAO에서는 ACAS로 부르지만 둘 다 같은 시스템을 지칭한다

TCAS가 설치되어 있는 항공기에서는 지상 스테이션 SSR처럼

다른 항공기에 질문을 보내며 질문을 받은 항공기는 ATC Transponder로 다시 응답을 보내고

응답을 받은 항공기는 이 비행정보를 통해서

위급 시 조종사로 하여금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ICAO에서 5700 kg 이상 또는 객석수 19석 이상의 모든 항공기에 장착하도록 의무화하였다

 

TCAS는 알림 방식에는 크게 Traffic advisory(TA)와 Resolution advisory(RA)가 있는데

TA는 주변 항공기에 대한 거리, 방위, 상대 고도을 화면에 표시하며,

RA는 위협이 되는 항공기에 대해 화면과 음성으로 경고하고

 탑재 항공기끼리는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사전에 교신이 이루어져

한쪽 항공기에 강하 지시가 내려지면 다른 쪽에는 상승 지시를 내려서

두 항공기 간의 간격을 넓힌다

 

TCAS 종류는 크게 I, II, III로 나뉘며

TCAS I최초로 사용된 TCAS 기술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TCAS II보다 수준은 떨어진다

근접 경보 기능은 장착되어 있으나 단지 경보를 알리기만 할 뿐

조종사에게 회피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다

TCAS II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TCAS 기술로 대다수 상용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다

근접 경보뿐만 아니라 수직 이동으로 충돌을 회피하는 방법도 지시한다

TCAS III는 차세대 충돌 방지 기술로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이다

TCAS II를 기술적으로 개선하였고

다른 항공 교통 정보 및 수평 이동으로 충돌을 회피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둘 사이의 차이점을 정리한다면

충돌 방지 측면에서

ATC Transponder는 기본적으로 교통관제를 위해서 모든 항공기에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관제소에 의해서 통제되는 시스템이라면

TCAS는 더 나아가 안전을 위해 항공기에 설치되어

항공기 자체 시스템에 의해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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