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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의 항공정비사
[B737 NG] 연료계통에 Scavenge Pump? 본문
Scavenge Pump 하면 생각나는 것은 당연히 오일 계통에서 윤활 후에 저장소로 귀환하기
위해서 작동하는 펌프가 생각이 날 것이다.
그런데 연료는 사용되면 Tank로 돌아갈 일이 없는데 Scavenge Pump가 왜 있는 것이지?
사용하다가 남은 연료를 보내는 것인가?
B737 NG에서 Scavenge Pump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정식 명칭으로 Jet Pump와 Water Scavenge Ejector Pump이다.
먼저 Jet Pump는 Center Tank의 연료를 Main Tank로 보내서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의 양을 늘리는 역할을 하고,
Water Scavenge Ejector Pump는 Tank의 하단부에 있는 물을 흡입하고
Boost Pump 입구로 분사하여 Tank 하단에 물이 고이는 것을 막아
Tank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Boost Pump를 통해 압력이 가해진 연료의 일부가
Jet Pump와 Water Scavenge Ejector Pump를 지나서 배출되는 압력에 의해서
Tank 바닥의 연료나 물을 흡입(Suction)하여 Boost Pump의 입구로 배출하는 원리로
Pump라고 해서 별도의 압력을 가하는 장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Jet Pump는 Center Tank에 1개,
Water Scavenge Ejector Pump는 각 Main Tank에 1개씩, Center Tank에 2개로 총 4개가 설치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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