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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37 NG] 만약에 비행 중 조종면을 작동하기 위한 유압이 없어진다면?

노후준비는십세부터 2019. 7. 11. 22:27

항공 정비를 공부하면서 드는 상상이 있으면 그것들은 대부분 극한의 최악의 상황에 대한 것이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비행 중에 조종면을 작동하기 위한 유압이 어떤 이유에서든지 다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일 것이다.

사실 이러한 질문에 친절히 나와있는 곳도 없고 매뉴얼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도 없다. 다만 장치의 기능이나 시스템을 통해서 어느 정도 유추하는 것이 전부일 것이다.

물론 제작사에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생각하기에 최신 항공기들의 조종면에 대한 컨트롤은 FBW방식(Fly By Wire)

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737NG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 PCU라는 유압 actuator를 작동시켜

조종면을 컨트롤하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결국 유압이 있어야 작동한다는 것인데 그럴 일은 정말 극히 적은 확률이지만

계통 내에 유압이 모두 없거나 모든 유압펌프가 그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거기에 대한 답으로 우리는 Aileron과 Elevator의 Manual Reversion에서 찾을 수 있다.

Manual Reversion이란 말 그대로 수동으로 작동하는 방법이다.

조종사의 조종에 의해서 전달된 신호는 케이블을 통해서 PCU로 전달되게 되고,

PCU의 Input Crank에 의해서 유압이 actuator로 전달되는데,

만약 유압이 없거나 충분하지 않은 경우

Input Crank가 일정 이상의 각도로 움직이면 Mechanical Stops에 걸리게 되고

결국 PCU 전체를 움직여서 조종면으로 신호를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그림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 구글링해도 제대로 나온 게 이것밖에 없어서 ㅎㅎ;;;)

물론 조종면의 작동 범위가 유압보다 훨씬 적을 것이며,

조종사가 조종하기 위해 드는 힘도 더 많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특이하게 Rudder에는 이러한 장치가 없으며,

유압계통의 Standby system에 의해서 페일세이프가 갖춰져 있지만 결국 유압으로

작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Manual Reversion은 없다고 봐야 한다.

 

물론 수많은 페일세이프로 인해서 계통 내에 유압이 완전히 없거나 유압펌프가 전부

작동하지 않을 확률은 지극히 낮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해놓은 것을 보면서 공부할수록 항공기의 안전에

대한 믿음이 쌓이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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